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치

“남산동도 도시재생사업 시작한다”

김민성 기자 dailylf@naver.com 입력 2021/09/30 17:25 수정 2021.09.30 17:33
국토부 도시재생사업 142억 확정


김천시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광역공모에 최종 확정돼 총 사업비 142억원을 확보했다. 이번 사업은 김충섭 시장을 비롯한 송언석 국회의원, 시의원 및 주민협의체 등 이해관계자들이 힘을 보태어 최종 선정에 이르게 됐다.

 

도시재생사업은 인구의 감소, 산업구조의 변화, 주거환경의 노후화 등 쇠퇴하는 도시를 대상으로 지역역량의 강화, 새로운 기능의 도입, 지역자원을 활용을 통해 경제적·사회적·물리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번에 선정된 김천시 도시재생사업은 남산지구 일대 11만㎡ 부지에 총 사업비 142억원을 투입해 '함께하는 행복한 동행 남산동'을 주제로 3개 단위사업 6개 세부사업인 ▲마을단위 통합치료 및 돌봄서비스 제공 ▲노후주택을 대상으로 집수리지원사업, 빈집정비사업 등 주거환경개선 ▲주거지 내 여가쉼터 및 안전한 보행로 조성 등 생활인프라 정비로 2022년부터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김천시는 공모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주면역량강화교육, 도시재생대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과 공청회, 행정협의회, 의회의견청취 등 행정절차를 준비해왔다. 특히 지역주민들도 주민협의체를 구성해 주민주도 도시재생 체계를 구축하는 등 남산지구의 활성화를 위해 공모사업을 차근차근 함께해왔다.

 

한편 김천시는 민선7기 중점사업으로 원도심재생사업을 추진해 자산골 새뜰마을사업, 평화동 도시재생사업, 황금동 도활사업, 2019년 감호지구 도시재생사업이 공모에 선정돼 총 4개 지구에 575억원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충섭 시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속에 도시재생사업에 최종 확정되었으며 남산동 주민들의 생활이 개선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김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새로고침
이름 비밀번호
TOP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