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

김천시, 고위험시설 선제적 진단검사로 코로나19 추방

김민성 기자 dailylf@naver.com 입력 2021/06/10 15:53 수정 2021.06.10 15:53
지역사회 확산 차단해 경제 회복 속도 높인다

 

김천시는 지난 7일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완화에 따라 유흥·단란·노래연습장 등 코로나19 고위험 업종의 업주 및 종사자에 대해 주1회 PCR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내렸다. 이는 시설의 경기회복을 위한 선제적 조치로 영업주의 적극적인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인근 대구 주점에서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면서 주점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발생하고 있다. 인근 시의 확진자 일행이 유흥주점을 방문한 뒤 종업원, 손님 등으로 확산한 사례로 직원, 손님, 동거가족 등으로 감염이 퍼져나갔다. 김천시에서도 주점발 코로나19 n차감염 및 집단감염이 지속되며 불안감을 높이기도 했다. 유흥업소는 업태 특성상 방역에 취약하기 때문에 시설의 모든 종사자에게 PCR 검사를 받도록 해 무증상자 또는 숨은 감염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n차감염 및 지역감염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시행되는 선제적 조치이다.

 

김천시의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현황은 지난달 15일 경북형 2단계로 격상해 이달 6일까지 연장했다. 경북형 2단계의 경우 일반음식점 등 중점관리시설은 오후 11시까지 영업이 제한된다. 이 시설에 해당하는 일반음식점 중 야식집, 소주방, 유흥·단란주점, 노래방은 대부분 9시 이후 영업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집합금지나 다름없어 경영의 어려움이 지속됐다. 이에 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지역 소상공인들의 경영위기를 개선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영업유지를 최우선으로 판단해 7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로 조정했다.

 

단, 시와 유흥음식업지부(지부장 박두용)는 협의를 통해 방역취약 시설의 PCR 진단검사를 주1회 실시하게 됐다. 이를 통해 시설 관리자 및 이용자들의 불안감 해소, 시민의 건강증진, 빠른 경기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김충섭 시장은 “코로나19 상황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을 대비해 새로운 일상을 준비해야하는 현 시점에서 전자출입명부, 마스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다중이용시설 관계자의 방역실천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민의 방역 실천이다”라며 “시에서도 코로나19 확진 양상이 안정될 시 소상인들의 빠른 경기회복을 위해 5인 이상 집합금지 해제를 위해서도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김 시장은 “시민 모두 방역을 준수함은 물론 특히 행정명령이 내려진 업종의 업주 및 종사자는 PCR검사를 빠짐없이 실시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김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새로고침
이름 비밀번호
TOP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