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

김천시, 1인 가구 안부확인 ‘김천행복살피미 앱’운영

김민성 기자 dailylf@naver.com 입력 2023/03/14 17:57 수정 2023.03.14 17:57
고독사 예방! 스마트 기술로 1인 가구 살피는 김천

김천시(시장 김충섭)에서는 1인 가구 및 취약계층의 안전 확인을 위해 스마트 기술로 위기상황을 예방하는 ‘김천행복살피미’ 앱을 도입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김천행복살피미’앱은 개인 휴대폰의 화면을 만지거나 버튼을 조작하는 활동 등을 감지해 대상자가 지정한 시간(6시간~72시간) 동안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사전 등록된 보호자(최대 3명)에게 구호 문자를 자동 발송한다. 보호자는 대상자의 이름, 휴대폰 미사용 시간, 위치정보 등을 확인 할 수 있어 위기 상황을 조기에 발견하고 고독사를 예방할 수 있다.

 

김천시는 읍면동 맞춤형복지팀을 통해 ‘김천행복살피미’ 앱을 방문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해 독거노인, 중장년, 장애인 등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1인 단독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앱을 보급한다. 위기상황 발생 시 안전을 즉시 확인해 상황에 맞는 긴급조치 및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김천시의 사회 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김충섭 시장은 “1인 가구의 안전을 확보하고 고독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김천행복살피미 앱을 도입․운영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김천시는 시민 모두가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사회 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해나가는데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 앱은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폰 사용자면 시민 누구나 구글플레이스토어나 원스토어에서 ‘김천행복살피미’를 검색하고 설치한 뒤 보호자 연락처를 등록해 즉시 사용 가능하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직원의 도움을 받아 이용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김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새로고침
이름 비밀번호
TOP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