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제

김천소방서,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 매뉴얼 보급

김민성 기자 dailylf@naver.com 입력 2023/01/25 18:30 수정 2023.01.25 18:30


김천소방서(서장 전우현)는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의 일환으로 화재발생 시 시민들이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을 알고 적극적으로 초기진화에 힘쓸 수 있도록 소화기 사용법 매뉴얼을 보급한다고 25일 밝혔다.

 

소방서는 소방안전체험관 소방안전교육 시 소화기 사용법 및 관리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다중이용시설 관계자 및 어린이 소방안전교육에도 소화기 체험교육을 적극 실시하고 있다.

 

한편 소화기를 사용한 화재진압 방법은 ▲불이야 외쳐서 주변에 알리고 ▲소화기를 불이난 곳으로 옮긴 후 ▲소화기 몸통을 잡고 안전핀을 뽑고 ▲바람을 등지고 호스를 불쪽으로 향하여 ▲손잡이를 눌러 골고루 분사하면 된다. 또한 소화기는 평소 눈에 잘 띄고 사용하기 편리한 곳에 두고 햇빛이나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소화기 점검방법은 ▲소화기의 압력을 표시하는 지시침이 초록색을 지시하는지 확인 ▲노즐 및 호스의 노화여부 확인 ▲몸통이 부식되어 있는지를 확인해 이상이 없다면 별도의 점검을 받을 필요 없이 10년간 사용할 수 있다.

 

 

 

 

전우현 김천소방서장은 “화재 초기에는 소화기 1대의 효과가 소방차 1대의 역할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위력을 발휘한다”며“올바른 소화기 사용으로 화재로부터 가정과 이웃의 안전을 지키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김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새로고침
이름 비밀번호
TOP NEWS